본문 바로가기
좋은책 찬란한 생각

당신이 부자가 되지 못한 이유를 찾아보자

by 찬란한 수호신 2023. 1. 11.
반응형

남자 청바지 주머니속에 아무 것도 없다.

돈이 주는 배당금은 상상이상이다

 사람들은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만 정말 부자가 되려면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자산을 가지고 어떻게 생활하는 것이 부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막연하게 돈이 이 정도 있었으면 좋겠다. 한 달에 수입이 이 정도만 됐으면 좋겠다 정도로 생각할 뿐이다. 그리고 진짜 돈이 우리에게 주는 배당금은 무엇일까? 돈을 가지게 되면 도대체 어떤 점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 줄까?라는 질문에 난 또다시 서점에서 책 한 권을 빼 들었다. "돈의 심리학(저자 모건 하우절)"을 읽고 난 후 돈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진짜 돈이 많게 된다면 단순히 돈을 많이 쓸 수 있어서가 아니라 궁극적으로 삶을 행복하게 해주는 무언가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책에 따르면 보통 서민들은 하루를 벌어 하루를 먹고 산다. 지금보다 더 나은 월급을 기대하기에도 불가능해 보인다. 멋진 고으로 휴가를 떠나기는커녕 새 차살 수도 없으며 건강보험이나 안전한 동네에 거주할 수도 없다. 자녀들의 학비에도 허덕이게 되고 잠시나마 꿈을 꾸기 위해 복권을 사게 된다.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인생의 많은 부분을 바꿀 수 있고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돈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가치이자 배당금은 우리의 시간이다. 우리가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곳에서 하고 싶은 만큼 할 수 있는 것이다. 엄청난 행운을 가진 사람이며 행복한 사람일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한 것이다. 돈의 심리학에서 모건 하우절은 돈의 가치가 바로 여기 있다고 했다. 돈이 우리에게 주는 배당음은 실로 인간이 가장 가지고 싶어 하는 자기 주도적인 시간이기 때문이다.

나의 시간을 내가 통제 할 수 있다면 기꺼이 지불하자

 인간은 본래 자기 통제권을 가지고 싶어 하는 본성이 있다. 같은 일이라도 누가 시키게 되면 하려다가도 멈추고 다른 걸 하고 싶어 하길 마련이다. 인간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때 행복을 느끼게 되고 시간도 마찬가지다. 나의 시간을 누군가 정해주고 행동에 제약을 생긴다면 그 시간만큼은 정말 행복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1분 1초가 내가 선택해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사용하고 있다면 그 시간은 행복한 시간이 되고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된다. 처음 사회초년생에는 나의 시간 통제권이 약할 것이다. 시드머니를 모으기 위한 노동시간이 필요하며 그 시간만큼 내가 전혀 원하지 않은 일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또한 미래에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 지금 선택한 결정이라면 기꺼이 움직이며 시드머니를 모으는데 집중하게 된다. 우리는 성공하기 위해 타인의 시간을 돈으로 사서 자기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많은 사장님들을 보게 된다. 우리는 그렇게 되기 위해 저축해야 한다. 저축해서 돈을 모을 줄 알고 빠져나가지 않는 연습을 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의 자존심은 돈을 버는데 잠시 내려두어도 좋다. 그렇게 해서 부를 늘릴 수 있다면 지금 내려두었던 자존심이 더 큰 자부심과 자존감으로 돌아올 것이다. 내가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라고 해서 24시간 중 8시간 잠을 자고 12시간을 일하는 사람이라면 난 행복한 사람이라고 정의하지 않겠다. 남들보다 2배를 더 벌지만 주 7일 중 6일을 회사에서 살다시피 일하는 사람이라면 그 역시 행복한 사람이라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돈만큼, 아니 돈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시간이다. 시간은 마법과 같아서 나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향후에 나에게 큰 부를 안겨줄 수도 있고, 나의 부를 갉아먹을 수도 있다. 나의 시간을 내 뜻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고 기꺼이 지불할 줄 알아야 할 것이다.

고가의 명품이 너를 채우지 못한다

 돈의 심리학에서 부자가 되는 방법은 돈을 쓰지 않는것이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우리에게 온갖 소비할 수 있도록 부추기고 있다. 고가의 명품은 너를 유혹한다. 이것을 소유하는 자가 부자라고 말이다. 부자는 이것을 소유하는 자라고 정의를 내려 버린다. 부자들은 소비하지 않는다. 정확하게 이야기해서 쓸데없는 곳에 과소비하지 않는다. 돈을 절대 허투루 쓰지 않아야 한다. 자산부자가 되어야 하고 비로소 우리에게 자유라는 시간을 선물해 준다. 비싼 물품들은 금세 질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내가 키운 사업이나 나의 지속적인 현금 파이프라인은 나에게 늘 기쁨을 준다. 현금흐름을 잘 발생시켜서 넉넉하게 자금을 저축하여 위기가 왔을 때 원하는 시간과 선택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면 주변에서 나를 성공한 사람으로 치부할 것이다. 은퇴 역시 밖에서 요청이 아닌 내가 원할 때, 준비가 되었을 때 은퇴를 결정할 수 있다면 행복한 은퇴가 될 것이다. 우리는 인간이기에 우리의 삶, 우리의 시간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인생을 살아야 행복할 수 있으며, 돈이 필요함에 부정할 수 없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